, 가족 내 가부장주의와 부계성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
일본 최고의 문헌인 〈고지키〉․〈니혼쇼키〉는 국가통일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황실 중심으로 기록․편찬된 것으로, 여기에 기재된 많은 신화․전설․가요는 원시사회의 유산이 아니라 율령국가(律令國家)의 정치적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고지키〉는 712년 겐메이 천황[
문학사적 의의가 컸다.
1) 희작(戱作)문학은 近世말기에서 近代초기에 권선징악을 소재로 한 흥미본위의 문학으로 대표작은 かな垣魯文(KANAGAKIROBUN)의 明治개화기의 풍속을 중심소재로 다룬 「安愚樂鍋」가 있다.
2) 계몽기의 평론은 明治6년(1873) 일류 서양학자들이 모여 明六社(MEIROKUSYA)가 결성, 「
, 가족 내 가부장주의와 부계성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