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 내 가부장주의와 부계성이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은 모두 근대에 가족 내 위계제와 가족주의(한국-가족중심주의, 일본-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에 따른 일본문학도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양속의
일본 국민의 세계관이나 사회 기구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와서 근대화를 급속도로 추진시켰다. 근대화의 방향은 일반적으로 정치면에 있어서는 자유주의·개인주의에 따른 민주주의의 이념을 찾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확충·발전 내지는 그 모순의 수정을 진행시켰는데 그러한 상황 아래서 생활
일본은 태평양 전쟁을 치루는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움과, 심리적인 공황으로 인하여 기존문학과는 다른 흐름으로 이어졌다. 1937년의 중일전쟁(中日戰爭)부터 제2차 세계대전에 걸친 전쟁기는 심한 언론통제 아래서 국책 순응이 강요되어 문학적으로는 어둡고 불행한 시대였다. 종군작가에 의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