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국가가족주의가 강화되었고,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의 힘을 지니게 되었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문학사상 유례없는 발달을 보이고 있다. 오랜 쇄국적(鎖國的)인 상
창설을 통해 근대화의 전략으로서 활용되었다.
일본의 근현대문학사에서는, 2차대전 발발 전(근대)와 전후(현대)에 있어서의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룬다. 메이지유신 이래 다이쇼 시대를 거쳐 쇼와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문학사상 유례없는 발달을 보이고 있다.
문학 작품의 활동을 3기로 나누어 생각해본다면 그의 대학졸업(1924)을 기점으로 전의 10년과 그 후의 10년을 제 1기라 볼 수 있다. 그 시기는 그의 문학세계가 설립되어 나왔던 시기였으며, 동인지 <문예시대>를 창간한다. 서양의 여러 물물들을 접해가는 과정에서 그는 산업화되어 가는 도쿄와 그 산업문
<일본문학과 역사-川端康成>
강현지,김정훈,도윤희,이소영,박미선
[川端康成와 신감각파]
1) 川端康成의 생애
가와바타야스나리(川端康成, 1899~1972)는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시 덴마고노하나 마을에서 의사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그의 어린 시절은 연이은 육친의 죽음과의 만남으로 불행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문학의 흐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