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과 물어문학
土佐日記와 蜻蛉日記 시대의 많은 작품들의 제목이 物語, 私歌集, 日記 등의 명칭을 병용하고 있었다. 그 시대의 장르 의식이 불분명했으리라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또한 두 작자 모두 物語나 私歌集의 영향과 모방을 근거로 하고 있다. 우선 蜻蛉日記가 그
Ⅰ. 일본문학과 군기문학일본 사회가 왕조체제에서 무가의 집권으로 이행된 것은 12세기 중반 이후이다. 왕권을 둘러싼 내분으로 귀족들이 다투는 가운데, 무사의 세력이 크게 득세하였다. 이 때 무가의 양대 세력으로 성장한 것이 다이라씨(平氏)와 미나모토씨(源氏)이다. 1156년 호겐난(保元亂)과 3
일본 유학생과 독일 소녀와의 비련을 그린 것으로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쓴 것이다. 기성 작가들의 비개인적인 픽션으로부터 이탈한 이 작품은 일본작가들 사이에서 자전적 소설에 대한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1907년에는 군의로서 최고위직인 육군군의총감, 육군성 의무국장이 되었다. 오
자전적 체험은 파벨 코르차긴에게 대부분의 소비에트 주인공들이 갖지 못한 통렬한 신념을 부여하고 있다.
(1) 현진건 「운수 좋은 날」
참고 : 원문 첨부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은 1924년 〈개벽〉 6월호에 발표되었고, 1941년 박문서관에서 펴낸 〈현진건단편집〉에 실려 있다. 김첨지라는 인력
문학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물론 친일이라는 논쟁을 할 때 어디까지가 친일이고 어디까지가 친일이 아닌지를 나누는 작업이 매우 주관적인 것임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가 친일작가로 규정되고, 특히 해방이후 자신의 친일을 반성하는 자전적 소설 「민족의 죄인」을 썼다는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