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면서
나는 이번 2005년 하계 계절학기 일본사회와 문화란 강의를 통해 일본의 공포영화에 대하여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이번 발표에서 내가 맡은 주제는 ‘일본공포영화속의 집단주의’ 이다. 처음 발표 준비를 시작 할 때에는 나의 발표 시간을 통해 더운 여름동안에도 열심히 계절
일본의 다른 많은 공포영화들 중에서도 특히 이 두 영화가 일본의 집단주의에 대하여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영화가 크게 흥행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일본적인 색깔의 집단주의를 잘 표현해 냈기 때문이었다. ‘링’ 속에 나타난 ‘일본인의 집단주의’ 에 관하여 알아보겠
1. 목표
‘공포영화는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반영한다’
널리 알려진 한일 공포영화를 통해 양국의 사회와 문화를 비교해보자.
2. 주제선정 이유
98년 이후 일본영화가 국내에 속속 개봉되었다. 하지만 대부분 흥행에 참패를 하였고 그나마 공포영화만이 어느 정도 흥행을 하였다. 그리고 우
공포하고 이승만을 임시대통령으로 선출하는 한편 내각을 개편하였다.
2) 중기
이승만의 “당분간은 한국을 국제연맹 통치 밑에 두게 할 것을 빌며....”라는 내용의 위임통치 청원서를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이동휘는 “대가리가 썩었다” 라고 비판하였고 단재 신채호는 “ 이완용은 있는
영화라는 이유 하나 때문만은 아니다. 영화 전반적으로 깊숙이 깔려있는 짙은 일본의 색채가 이 영화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것이다. 영화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는 서구의 기호를 과감히 버리고 일본의 일상적속에 스며들어있는 다양한 문화를 어린 아이의 성장기를 통해서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