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어 자연히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나 일본은 섬이라는 격리성 때문에 중국이나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미술세계를 형성해왔다. 역대 일본 정부가 강력한 쇄국정책을 취했을 때에는 고유한 색채가 강했으나 대륙과 외교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을 때에는
일본이라는 나라의 의식속에 있는 예술의 근본 정신을 일본 회화를 통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중 전세계적으로 자포니즘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일본의 국제적인 회화사조를 만들어낸 '우끼노에'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일본미술이 세계에 끼친 영향과 관련하여 일본문화의 역량에 대해
일본미술 서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서양 미술계는 일본미술에 열광 했다. 자포니즘이라고 불리는 일본문화 열풍은 마네, 드가, 모네, 고호 등 19세기 서양 근대 화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대한 모티브를 제시해 주었다. 당시 모네를 비롯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기존의 전통적 회화양
문화가 탄생한다. 요시마사는 정치보다는 예술가적 재능을 지니고 태어난 인물이었다고도 평가된다. 그 시대에는 정치적으로 무능한 장군이었고 일본 전국을 혼란에 빠뜨린 장본인이라는 혹평을 받았던 요시마사는 예술과 문화의 역사에서는 일본사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이 되었다.
아시카가 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