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이후 일반 게이샤의 수는 크게 증가하여 지방도시에까지 퍼지게 되었다. 근대에는 예능의 정도에는 관계없이 매춘만을 전문으로 하는 여성이 게이샤의 이름으로 술자리에 나가는 일이 많아졌다. 그로인해 게이샤의 전통적으로서의 위치보다 단순 유녀와 같은 의미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기생의 문화사회적인 가치를 살펴보고 그들의 역사를 통해 종속구조 속의 여성사는 물론이고 한국근대사의 어두운 모습의 단면들을 들여다보고자 한다.그리고 일본의 게이샤와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한국기생의 단절된 역사성의 동기와 의미를 찾고 또한 현대의 성을 파는 여성들과의 관계를 탐구하
게이샤 못지않은 예능과 뛰어난 화술을 겸비해야 했지만, 하급 유녀들은 딱히 재주가 없었는데, 샤미센이나 월금, 노래, 춤은 전문 게이샤를 부르는 게 보통이었다. 유녀의 기술은 '테렌테쿠다' 라는 것으로, 말솜씨와 접대 그리고 기타 테크닉을 말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기생의 이미지는
1. 일본 드라마의 특징
먼저 일본 드라마의 특징이라고 하면 독특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외국인의 입장에서 일본의 드라마를 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독특하고 독창적이다. 독창적이라는 것이 내용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내용보다는 구성적인 측면에서 독창적이다. 주제의 선택에 있어서도 한국
생겨나게 된 역사적 배경및유래를 앎으로써 무사도에 대해 깊이 이해한다.
2) 현대 일본문화에서 무사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앎으로써 현실적인 활용의 측면에서 무사도 정신을 알아본다.
3) 무사도가 일본문화 전반에 걸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본다.
1. 정의(기본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