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고 문화로조차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이러한 현실은 기생을 그들의 기능적 특성 중 성적인 부분만을 가지고 바라보고자 하는 이들의 고의적인 몰이해이고, 역사적 연속성의 단절만을 가져올 뿐이다. 본고에서 필자는 위의 전제들을 바탕으로 기생의 문화사회적인
역사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서 성매매와 관련된 사실을 찾는다면 아마도 기생이 아닐까 한다.
전통 시대의 기생(특히 고급 연예인으로 인식됐던 일패기생)은 단순한 성적인 대상물이 아니라 자존심과 사회적 발언권이 있는 문화의 전수자였다.
황진이의 시작(詩作)을 다들 알지만, 변방 함경도 경성(
조선시대 기생(기녀)제도
기녀는삼국시대의 유녀(遊女)에서 비롯된 것으로일찍부터 우리 역사에 나타난다. 조선은 개국과 함께 중앙집권체제를 마련하면서 중앙과 지방의 관아에 기녀를 배치하였다. 기녀는 관청의 행사와 관리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필요하였다. 따라서조선시대의 기생은 관
역사는 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삼국시대-고구려◈
특히 고구려의 유녀들은 고구려가 다른 여러 부족들을 정벌해가는 과정에서 정복된 부락의 부녀자들이 유녀로 전락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녀와 관기로서의 기녀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유녀가 관기가 된 것은 중앙집권이 정
기생의 기원을 찾는 견해도 있지만 그 당시에 이미 신라에도 음방(淫坊)과 창녀의 매춘 풍속이 었었다. 그 예를 들면 김유신이 화랑 시절 총애하던 기생 天官을 들 수 있다.
---------유신이 어릴 적 일이다. 유신의 어머니는 매일같이 엄격하게 훈계하여 그가 그릇된 행동을 하지 못하게 했다. 그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