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적 의식을 통해 권위와 정통성을 확보하게 되었고, 율령체제가 완비되고 황권이 확립된 나라시대와 헤이안 시대에는 황실의 종교로서 자리 잡기 시작했다. 황실의 신도는 신화, 의식, 신관, 신사를 통일적으로 완비했다. 8~9세기에 들어 신도와 불교간에 상호영향을 받아 좀 더 체계적인 교의와 의
신사 중에는 이세신궁이 아마테마스 오미가미를 모시기 때문에 제일 신성한 신사로 생각한다. 신사에 가면 자식의 합격을 비는 부적, 자동차 사고를 예방하여 준다는 부적, 사업을 번성케 하는 부적, 합격을 기원하는 부적 등이 있으며 갖가지 기원문이 적힌 상징물들이 있다. 일본인들은 이것을 사서
신도운동이 확산 정착되었다. 1868년 메이지유신 이후, 그리고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중에는 신도가 정부에 의해 국교로 장려되었다. 그러나 전후의 신헌법하에서 신도는 더 이상 아무런 공식적인 지원이나 특권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일본인들의 생활에서 다방면으로
神道운동이 확산 정착되었다. 1868년 명치유신 이후 神道가 정부에 의해 국교로 장려되었고 불교와 병존하여 왔다. 오늘날 다수의 일본인들은 결혼식은 神道식으로 장례식은 불교 식으로 하고 있다.
1) 신토
신도는 일본고유의 자연종교이며, 신도의 신을 제사 지내며, 모시고 있는 곳이 신사이다.
일본인들의 종교관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수 있다. 우선, 신사와 절의 행사에 같이 참가한다는 점에서 일본인들의 종교에 대한 태도는 신앙 차원이라기보다는 생활 관습에 더 가깝다고 볼 수도 있고, 종교 면에서도 무엇이든 받아들이기를 좋아하는 그들의 습성이 신도와 불교 그리고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