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

 1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1
 2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2
 3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3
 4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4
 5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5
 6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6
 7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7
 8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8
 9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9
 10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10
 11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11
 12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12
 13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13
 14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일본의 종교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Ⅰ. 주제 선정 이유



2. 본 론

Ⅱ. 일본의 종교

ⅰ. 신도
ⅱ. 불교
ⅲ. 크리스트교
ⅳ. 신흥종교



3. 결 론

Ⅰ. 일본인의 종교의식
Ⅱ. 감상 및 느낀 점


본문내용
▪ 일본의 종교

일본종교의 두 가지 주요 흐름은 6세기에 일본으로 전래된 불교와 국민들 사이에서 민속 교로 발전해 온 신도(神道)를 들 수 있다. 대략적인 종교 구성비는 신도 51.2%, 불교 48.2%, 기독교 0.6% 정도이다. 일본인들의 종교에 대한 관념은 매우 유연성이 있고 여러 종교나 종파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조금씩 원용하고 있다. 따라서 신생아에게 신도사원의 축복을 받게 하고 불교 승려에게서 결혼의 택일을 받으며 결혼식은 교회나 호텔에서 기독교식으로 거행하는 게 매우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오늘날 일본에서 가장 우세한 종교는 신도로서 현재 118,384,000명에 이른다. 기독교는 1,511,000명, 불교는 89,034,000명 정도이다.

- 신도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이며, 자연숭배에서 시작하여 조상숭배를 기본으로 한다.
- 불교는 5세기경 인도에서 발생하여 중국, 한국을 거쳐 6세기 반에 일본으로 전래되었다.
- 기독교는 16세기 중반 스페인과 포르투갈 선교사들에 의해 일본에 도입되었다.
- 신흥종교는 일본은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에 의해 창설되어 그 수가 많다.

① 조상신을 중요시하는 전통신앙
- 농업중심의 생산⇒ 생활조건의 향상⇒ 토지나 가옥, 기타 환경 일체를 조상혼령의 은혜로 여김
- 일본인의 종교심은 조상숭배 기반 - 신도: 조령중심, 불교 : 사령중심
② 외래사상의 수용
- 불교 : 다른 신앙에 대해 관용적이므로, 다신교 적인 일본의 성격과 상통.
- 신도와 불교의 병립과 조화 속에서, 신앙양식(신불습합)의 형성
③ 일본인과 종교
- 대다수는 종교에 무관심하지만, 다양한 종교를 생활의 도구로 이용.
- 일개인이 둘이상의 종교를 동시에 이용 (신불혼효 = 신도와 불교가 혼동되어 조화되어 가는 현상.)
④ 일본의 신흥 종교
- 약 23만의 종교 법인이 등록
(법인으로서의 신흥종교 = 11.5% 단체로서의 신흥종교 = 26.2% / 신자 수 : 약 3천만 명, 전체 인구의 25%)

1. 신도

일본 고유의 종교인 신도는 고대 일본인들의 물활론(物活論)적 믿음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신도는 각 가정이나 그 지방 수호신을 모신 지방 신사와 함께 지역적인 종교로 발전해 왔다. 주민들은 그 지역의 영웅이나 지도자들을 숭배하고 조상의 영혼을 섬겨왔다. 동시에 천황의 신성한 기원신화도 신도의 기본교리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19세기 초엽에는 애국적인 신도운동이 확산 정착되었다. 1868년 메이지유신 이후, 그리고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중에는 신도가 정부에 의해 국교로 장려되었다. 그러나 전후의 신헌법하에서 신도는 더 이상 아무런 공식적인 지원이나 특권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일본인들의 생활에서 다방면으로 중요한 의식적 역할을 하고 있다.

신도(Shinto)는 '원시적' 부족신앙의 유형에 속한다. 먼저 조상숭배로 조상에는 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