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로는 코스프레(コスプレ)라고 하며 영어로는 코스플레이(Cosplay) 라고도 한다.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대중스타나 만화주인공과 똑같이 분장하여 복장과 헤어스타일, 제스처까지 흉내를 내는 놀이이다. 만화나 게임 캐릭터를 친구로 삼아 성장한 캐릭터 세대의 대표적 문화이다.
B. 코스프레의
일본으로 넘어오면서 만화나 영화, 컴퓨터게임 주인공들의 흉내내기로 확대되고 대중화되었다.
한국에서는 1995년부터 시작되어 만화, 영화, 연예인, 컴퓨터게임 캐릭터 등으로 확대되어 또 하나의 청소년 문화로 자리 잡았다. 특히 코스튬플레이 사이버동호회의 활성화로 10대들 사이에 각광받는 신종
일본으로 넘어오면서 만화나 영화, 컴퓨터게임 주인공들의 흉내 내기로 확대되고 대중화되었다. 한국에서는 1995년부터 시작되어 만화, 영화, 연예인, 컴퓨터게임 캐릭터 등으로 확대되어 또하나의 청소년 문화로 자리 잡았다. 특히 코스튬플레이 사이버동호회의 활성화로 10대들 사이에 각광받는 신종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한류열풍으로 뜨겁게 달궈져 있다. 이 한류란 무엇일까? 한류는 ‘한국문화의 흐름 내지 바람’을 뜻하는 것으로 중국 언론에 의해 붙여진 것으로 알려졌다. 1996년 한국 드라마 수출을 계기로 중국, 대만 등지에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 붐을 한류
Ⅰ. 서 론
일본의 대중문화는 매우 발전되고 우리정서와 일맥상통한 점이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필자가 즐겨본 '아톰', '은하철도999' 등 수없이 많은 만화영화가 우리들에게 호기심과 새로운 흥미를 부여했다고 생각한다. 일본대중문화는 다양하다. 가장 쉬운 예로 출판만화를 보면 `만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