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그 나라의 대중음악이라는 것은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것 중 하나로 꼽힌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영화와 드라마가 대중에게 관심을 받는 문화이지만 일본의 경우는 대중음악이 전국민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기대되는 신보가 나올 시기에는 뉴스나 라디오는 물론 신문의 해드라인까지 장식하
일본대중문화는 우려와 달리 별다른 충격 없이 안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일본대중문화는 우리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유입되어 매니아층을 형성되어 있었다. 전면개방 전 일본음반의 수입과 판매가 공식적으로 금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공식적으로 일본음악에 대한 매니아들을 중심으
Ⅰ.일본대중음악의 역사
엔카
- 일본대중음악의 대표적 장르.
- 어원 : 엔제쓰카(演說歌), 즉 연설노래
- 연설노래의 통칭으로 메이지 10년대 자유민권사상을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설을 노래로 변형.
- 자유민권운동가들의 노래이던 엔카는 레코드회사가 개입되면서 패전이후 이성에 대한 戀
인터넷 환경이 세계 최고라는 점에서 기인한다. 일본이 200만 회선정도에 불과한 초고속 통신망을 운용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인터넷환경은 800만 회선이 넘는 초고속 통신망을 운용하고 있어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다. 더구나 CDR의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대중음악의 주요 소비층인 중·고생들에게
일본에 수입된 해외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보면 영화와 TV 시리즈가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 … 중 략 … ≫
1. 일본대중문화의 유입 경로
1) 합법적 유입
-만화영화, 연극, 서적
2) 불법적 유입
-출판만화, 음반, 컴퓨터게임, 수입 금지된 비디오테이프
3) 직접 유입
-위성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