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론과 한국인이 본 일본문화론, 일본인이 본 일본문화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과 이론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Ⅰ. 서양인의 관점에서 본 일본문화론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에서 일본이 황금과 진주의 나라로 소개된 이후 서양인들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일본문화의 성격은 어떤 것인가’, ‘세계 속에서 일본의 위치는 어디인가’ 등의 질문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여기에 답하고자 해왔다. 개별적인 하나하나의 문화현상의 차원을 넘어서 전체적인 관점에서 본 일본인과 일본인의 심리․문화․사회를 다루고 있는 것이 일본문화론의 특징이다.
Ⅰ. 서론
1946년 미국에서 출판된 문화인류학으로 최초의 일본문화론이라고 하는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은 구미 일본인론의 고전이라 할 수 있다. 베네딕트는 ‘국화와 칼‘을 통해 일본인의 이면성이 서구인의 눈에는 모순으로 비춰지지만, 실제로는 모순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시체를 림시 매장하여 가죽과 살이 모두 썩게 했다가, 그 후에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한다.
시기
삼국의 형성
삼국의 전성기
삼국의 흥망
2세기
고구려의 고대왕국형성(태 조왕)
3세기
백제의 고대왕국형성(고이 왕)
4세기
신라
대한 구분이 모호해졌고, 대중들은 대외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또한 언론매체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으로 직접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대중들은 예전만큼 대외문제에 대해 무지하지 않다. 이제는 외교정책에 있어서도 여론의 지지여부가 효과적인 정책수행의 성패를 좌우 할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