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스타란? 사회.경제적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다. 스타는 사회적 권력자로 팬을 움직이고, 경제적 상품으로 유통되면서 막대한 파생상품을 만들어낸다. 이제 스타 한명이 국가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도 혹은 먹칠할 수도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스타마케팅?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
한국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다방면에서 유ㆍ무형의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욘사마의 경제효과는 양국 합계 3조원(한국 1조원, 일본 2조원)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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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출품의 품질관리
최근중국, 대만에 유사한 내용과 분위기의 저급드라마, 영화가 한꺼번에 너무 많이 수출됨으로써 한국의 문화
한국드라마로 중국에서는 ‘별은 내 가슴에’ 일본에서는 ‘겨울연가’ 대만에서는 ‘대장금’ 등을 꼽을 수 있다. 1990년 후반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한류 열풍은 수년이 지난 지금도 식을 줄 모른다. 더 나아가, 최근에는 이집트나 동유럽까지도 한국드라마가 진출하여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고
드라마의 속에 등장하는 한국사회의 여러 가지 문화적·사회적 요소들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형국이었다. 이제 한국의 드라마는 문화와 산업으로서의 두 가지 역할에 있어서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동아시아 전역의 트렌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영화나
영화계의 지존 배우였던 주윤발이 주연한 <영웅본색>의 인기와 더불어 홍콩 대중문화 콘텐츠가 본격적으로 중국대륙에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이어서 홍콩 사대천왕의 등장과 함께 중국대륙에서는 홍콩 엔터테이먼트의 선풍이 일어났다.
90년대 초에는 일본드라마 <도쿄 러브스토리>에서 아카나 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