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포함하는 30여년의 시기를 인도에서는 <간디단계의 인도민족운동기>라고 한다. 이 단계는 인도민중의 독립을 이룩하기 위하여 정치투쟁을 제기한 시기였고, 인도 부르주아계급도 독립인도의 경제개발구상을 내세우는 단계까지 발전하고 있었다. 즉 이
지금까지 중국역사의 자기 파괴적인 면모와 일원론적 지배구조는 주로 서양과의 비교를 통해 설명되었고, 따라서 결과적으로는 서구와의 물질적인 차이점에 의해 역사가 바뀐다는 설정은 때마다 잘 먹혀들었다. 그러나 과연 그런 설명으로 충분한 것일까? 상부구조적 ‘가치관’은 단순한 하부구조의
계시종교의 구분이 무너지고 자연종교가 성경종교를 찬탈하게 됨)
④17.18세기의 과학 혁명이 계몽사조에 영향을 미침 -코페르티쿠스, 케플러, 갈릴레오의 천체발견으로 자연을 정확한 법칙이 지배하는 하나의 거대한 단일체계로 보게 되었다. 수학적 해석으로 우주를 해석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과학
다원에서 출발한 일련의 역사적인 흐름은 일견한 당연한 결과이다. 다원의 진화론이 참된 사실이라면 그것에 기초한 인간의 세계관 그리고 그것에 의지하여 유지되는 사회현상 사회 원리 역시 진리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의식과 철학은 체계적인 연관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
대립된 두 개의 원리 학문-신앙
과학-종교
믿음-지식
이성-계시
교회-국가
영혼-육신
빛-어둠
선-악
정신-물질
영혼-육체
이원론적 사고의 원인
동양종교의 영향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어려움
일원론플라톤의 이데아 :
-현실세계의 사물은 이데아의 복사품이다.
-일원론적 성격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