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란유민(壬亂遺民) 침수관씨가(沈壽官氏家) 세전본(世傳本 이 異本은 韓國語文學會 編 古典小說選 螢雪出版社 (1972)에 실려있다.
)을 대상으로 음운학적 분석을 통해 그 필사(筆寫) 및 창작연대(創作年代)를 추정했는데, 그는 심씨 A본의 음운 표기가 16C~18C사이 인 것인바, 이로 볼 때 숙향전의 창작연
임란(壬亂)때부터 갑오경장까지라 하더라도 이 삼대시가인의 연대는 이에 해당되는 것이다. 물론 이 삼시가인(三詩歌人) 외에도 작품을 개별적으로 볼 때, 질적으로 우수한 작품이 있고, 또한 양적으로 장편이 없는 바 아니나, 시조(단가)와 가사(장가)를 겸행하고 작품의 양과 질이 빼어나고, 진지한 그
임란(壬亂)이후 신분을 구별하는 호적의 정리가 불비했고, 신분의 구분이 혼돈됨에 따라서 양천(良賤)을 구별할 수 없었다. 이렇게 되자 신분에 의한 자격제한은 불가능해 졌고 신분의 사칭(詐稱)외에도 대리응시 및 출제문제 사전 누출, 뇌물 공세와 인맥에 따른 불공평한 채점 등의 부정행위가 속출하
실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1930년대 초반부터 이루어졌다. 일제의 식민지 사상․문화정책에 대항하는 ‘朝鮮文化 復興運動’ 혹은 ‘朝鮮學運動’의 발흥이 목적이었다. 항일 민족해방을 위한 문화․사상운동으로 실학이 주목되었던 것이다. 이 전통은 해방 이후에도 계승되어 일제식민지 지배
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