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여러 접근의 모습도 나타났다.
먼저 이 논문에서 다룬 텍스트는 가능하면 최근의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에 논의가 페미니즘 계열의 작가 군들의 작가론이나 작품론의 수준에 머물렀다는 것을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물론 여성 작가가 많이 등장하면서 텍스트의 양도 방대한 것이 사실이다.
, 2007년 11월 28일.
라고 말했다. 지난 2007년 7월 「이상한 선물」을 집필하는 도중 폐암이라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찾아왔고, 투병 중에 나머지 소설들을 완성해서 소설집을 낸 것이다. 셀 수 없이 많은 작품을 내놓으며 한국 문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작가 이청준은 이제 항암제를 맞으
중 삼포에도 공사판이 벌어졌다는 소식을 노인의 입을 통해 듣게 된다. 영달이는 일거리가 생겨 반가웠지만 정씨는 발걸음이 내키지 않았다. 그는 마음의 정처를 방금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기차가 눈발이 날리는 어두운 들판을 향해 달려갔다.
1.2.4. 『장길산』
장길산은 신분의 해체가 서서히 시작
중에서 <우리가 물리쳐볼 수 없는 절대의 상실>에 직면하여 불가항력적으로 사라져가는 것들, 존재의 근원적인 덧없음, 상실을 예리하게 부각시킴으로써 상처 입은 모든 존재를 향한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작가는 이 작품에서 아버지에 대한 전통적인 존경심과 함께 가
선정적이지만 또한 언어에 의한 표상과 통제의 범위를 벗어난다. 언어의 바깥, 따라서 문화의 바깥에 걸쳐 있는 그 세계는 언제나 모호하고, 불안하고, 음험하다.
그 애매하고 음험하고 애매한 세계의 중심에는 수수께끼 같은 인간 욕망이 자리 잡고 있다. 그 인간 세계 곳곳에 창궐하는 ‘비밀’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