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이 사회가 범죄가 없이 선만 존재하면, 법이고, 질서이고, 경찰도 필요 없는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맹자가 사람의 심성은 선하다는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했지만, 이와 반대로 순자는 사람의 성심은 악하다는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하였다. 범죄측면에서 보면 사람의 심성은 성악설에 입각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인간의 자아정체감, 이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자기와 타인의 구분이다. 하지만 때로 이것이 지나치게 되어 사람을 다치게 하고 괴롭히게 된다. 인간은 아무에게도 미움받고 싶지 않다라는 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동안 자신은
자기에 대한 감정 그리고 정신적인 영역(새의 목표, 의미, 목적 등을 포함해서)이다. 우리는 성역할을 규정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우리는 자기충족적인 존재가 아니므로 상호의존적으로 배워야 한다. 일은 생존의 기본이기 때문에 일 속에서의 의미를 추구해야 하며 사회라는
현시적지도, 둘째, 동시지도, 셋째, 원활한 변이와 계기, 넷째, 그룹의 핵심 유지하기
2)특수아동 집단의 다양한 욕구
◐특수아동연구
교사의 쓰다듬기나 미소, 칭찬과 같은 학생에 대한 승인은 학급에서 아동들의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반면 교사의 부인은 그들의 대근육 활동과 소음을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