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제 분야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미국 전역에 걸쳐 40여개의 신문사는 4년동안 합병되거나 팔리게 된다. 물론 영화속 케인이란 인물의 끝없는 욕심과 터무니 없는야망이 부른 결과라고도 할 수 있지만, 당시 케인의 대통령 선거나 주지사 연설때의 내용을 본다면 당시
경제 공황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은 각국이 처한 형편에 따라 조금씩 달랐다. 국내 경제 기반이 비교적 탄탄하였던 미국은 생산 활동을 억제하는 한편, 노동자들의 임금을 올리고 실업자를 위한 공공사업을 추진하면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맞추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경제적 여유를 갖지 못한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압축된다. 먼저 이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관점으로서 문화 민족주의적 입장은 하나의 외래문화에 의한 다른 문화의 지배를 가정하고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전통문화와 정체성이 서구 특히 미국중심의 초국적 미디어 산물과 소비문화에 의해 잠식당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을 강조한다.
경제정책을 감싸고 있던 케인스주의라는 틀이 붕괴되면서 본격화되었다. 특히 세계경제의 핵심적인 가격인 환율과 금리에 대한 결정권이 각국의 정부당국과 관료의 손을 떠나 국제은행, 투기적 투자펀드, 초국적 기업 등의 손안으로 들어간 것 자체가 그 뒤로 전 세계를 휩쓸게 되는 민영화의 첫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