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대상자에 관계되는 사회문제를 도덕의 문제, 대상자 개인의 성격의 결함이나 정서적 혹은 정신적 이상문제, 또는 가족과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부조정 및 부적응의 문제에 환원시키고 있다.
이에 반해 정책론은 사회복지를 자본주의 제도의 사회적, 경제적 법칙이 관철된 것으로 보고, 그
사회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배적으로 나타나고 있었던 인간관계의 기반이 공동사회이다. 미국의 남북전쟁 이전의 남부 사회 또 중세의 유럽사회에도 있어왔다. 좀 거친 표현이긴 하지만 한 사회가 Gesellschaft(이익사회)로 이행하면 노동력의 이동이 증가하고 전문성이 강화되는 한편 개인주의가 두
개인과 사회의 공식, 비공식적 모든 활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3. 이것은 사회의 규범, 신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4. 정치, 경제, 사회 등 인간의 제활동의 발전과 퇴보에 영향을 주며,
5.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되고 축적할 수 있는 것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2) 사회적 자본의
개인에게 거짓 욕망을 불어넣는 산업사회의 압도적인 충동 양식의 양태를 띄고 있다. 광고는 욕망을 왜곡시키고 과장시켜 광고에 노출된 일부만을 견인하는 소외의 양식이기도 하다. 이 시에선 소외의 양식이 도시적 삶의 일그러진 표본으로 그려졌다.
이 거짓된 욕망은 성의 이미지를 그려내는데
집단간 갈등 발생하면서 공공성에 반하는 것은 모두 집단 이기주의로 여기게 된다.
Ⅲ. 공공성의 이론
1. 의사소통론적 공공성
하버마스의 ‘의사소통론적 공공성‘은 참여적 직접 민주주의 정치이론으로서 ’공적 권위‘의 정당성의 발원지이며 인간이 생래적 정치성의 의사소통론적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