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각계 수뇌부 층은 물론이거니와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한 뒤로 자살 관련 정책 입법화가 논의되고 있다.
자살문제는 자살자 개인 차원의 사회적 인력 손실의 차원이 아닌 한국의 가살 족주의적 차원에서 가족 구성원의 문제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그 지역은 물론 사회 전반에 영향을
자살자를 대변하지 못할 수도 있다.
자살은 결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며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도 크므로 자살 행위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에 대한 예방책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록 자살의 연구가 많은 제한을 가지고 있지만 본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자살한 사람은 정식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었고, 오히려 시체의 손을 자르는 식의 처벌을 받았다. 그러나 중세 유럽에 비하면 고대 그리스와 로마는 개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중세 유럽에서는 자살을 절대로 하지 못하게 하였다. 그것은 중세 유럽에서 기독교가 절대적인
자살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자살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해지고 있는 것은 주지하는 사실이다. 이렇듯 한국사회의 중요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된 자살에 대한 예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자살의 실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 자살에
Ⅰ. 서론
자살의 원인은 단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현재까지 자살에 관한 원인분석은 뚜렷하게 밝혀진 게 없는 현실이다. 다만 자살자의 유서나 죽기 직전에 던진 메시지를 통해서 원인을 추측할 뿐이다. 일반적으로 산업화가 진행될수록 자살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연구 자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