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동일성이 유지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
사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동일하다는 우리의 믿음에 대한 물음과 현재 시장 마들레르가 예전의 바로 그 도둑 쟝발장과 동일한 사람인가에 대한 물음은 자아동일성 문제의 서로 다른 두 양상이라 할 것이다. 철학적으로 정식화해서 말하자면, 전자가 ‘
끊임없이 변하는데 우리는 어떻게 동일한 사람, 동일한 자기(自己)라고 생각할 수 있는가? 우리가 그토록 염려하는 미래의 삶도 이러한 자아동일성이 유지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
사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동일하다는 우리의 믿음에 대한 물음과 현재 시장 마들레르가 예전의 바로 그 도둑
자아를 증명한다. 그는 자부심과 수치심에 대하여 논한 후, 이것의 대상으로의 자아가 존재함을 간접적으로 증명하였다. 그는 또한 다발 이론을 제시하여, 마음을 이루는 구성 요소 중 언제나 포함되어 있는 필수적인 요소들이 자아동일성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그는 자아를 이루는 필수 요소가 기억
자아(id)나 성적인 충동이 전적으로 인간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프로이드가 고려하지 않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중요시 하고 있다. 신 프로이드 학파인 에릭슨(Erikson)의 이론은 다른 어떤 성격발달 이론보다 풍부할 뿐 아니라, 교육 실제에 보다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우리는 프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청소년기에는 근면성의 발달 후 신체적인 급성장과 성적 성숙으로 인해 어린 시절의 종료가 오게 된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자신에 대한 동일성과 연속성의 의문이 생기게 되고, 타인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여지는지, 자신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