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의 대립에 대처해보려는 노력으로 읽힌다.
시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본고는 강연호 시에 나타나는 자아와 세계의 불화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 세계를 해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아 중심의 관점에서, 피학과 자학의 구조와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인의 고뇌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아가 외면의 자아가 일치해야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애덤 스미스는 또한 자신의 소유물이 자기 자신이 아니며, 소유물이 자신을 정의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한다. 내가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신중의 원칙이나 정의의 원칙을 위반하면서 욕망을 추
변모시켜 매사에 주저함이 없이 앞장 설 수 있는 통솔력과 강한 담력을 길러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우리나라의 태권도 수련생의 연령분포를 살펴보면 70-80년대에 성인중심의 태권도가 90년대로 들어서면서 성인 수련생은 줄어들고 아동 수련생들로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아동들
변모하여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는 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근대소설은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두 갈래의 전통을 계승․발전시켜온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하나는 ‘로망스(r
*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1) 이론의 개요
Jane Loevinger(1918~현재)는 정신측정 심리학자에서 발달이론가로 변모한
학자로서 문장완성검사(SCT; Sentence Completion Test)를 통해 응답자의 대답을
점수화하여 이를 통해 각기 다른 자아단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장완
성검사는 36개 문항으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