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신=자연
스피노자에 의하면 모든 사물은 원인이 있고, 그 원인에는 또 다른 원인이 있다. 이렇게 원인의 원인을 거슬러 올라가면 마지막에는 모든 것의 원인이면서 그 자신은 더 이상의 원인을 가지지 않는 그러한 원인에 도달하게 된다. 스피노자는 이러한 원인을 '자기원인'이라고 한다.
Ⅰ. 무위자연의 논리
無爲自然이란 두 말할 여지없이 老子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플라톤에게 Idea가, 석가에게 佛이 전체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이듯, 노자는 무위자연론이라는 개념으로 그의 도덕경을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노장사상의 핵심에 위치하면서 일관된 맥을 이루어 왔다.
먼저 무위자연
신학적 입장에 동조한 신학자인 브루너는 20세기의 종교개혁 전통을 새롭게 계승한 신 정통주의의 대변자들이 되었다. 그러나 끝내 바르트와 브루너는 화해할 수 없는 적수로 변했는데, 그것의 이유는 바로 자연신학에 관한 논쟁 때문이었다. 바르트는 일반계시와 자연신학을 부정했고, 브루너는 그것
현대인들은 산업 발전을 위해 자연을 스스럼없이 파괴한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이 다시 우리 자신의 파멸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만들어진 신>의 저자 리차드 도킨스 교수가 '아마도 신은 없을 것이다. 걱정 말고 인생을 즐겨라'라는 광고가 부착된 버스에 올라 서있다.
(영국인
Ⅰ. 서론
헤겔은 정부 편에 선다. 한 동료 교수가 정치범 잔트의 어머니에게 위로의 편지를 보내고 이 때문에 그의 해직 여부가 당국의 결정에 맡겨지게 되자, 헤겔은 이 같은 조치를 지지한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그는 자신의 학문적인 적대자를 제거할 목적으로 정부와의 관계를 이용하기조차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