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서 그는 이제 한편으로는 그때까지의 사유의 긴 역사를 자신의 체계 안에 담고 한 시기를 종결시킨 아마도 가장 포괄적인 사상가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를 뒤이은 거의 모든 위대한 사상가들에게 결정적 영향을 미친 출발점이 된다.
Ⅱ. 헤겔의 일생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튀
철학 등도 인식의 문제를 철학의 중심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인식이 아닌 다른 분야를 중시하는 철학도 있다. 예를 들면 19세기의 헤겔과 마르크스는 철학의 중심적 대상이 역사(歷史)라고 보았다. 역사가 어떤 법칙에 의해 움직이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철학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는 것이었다. 한편
철학, 특히 헤겔철학이었다. 맑스의 사상을 철학사의 흐름 속에서 생각해볼 경우, 자주 그는 헤겔 좌파, 특히 포이에르바하를 매개로 하여 헤겔철학을 비판적으로 계승했다고 말해지고 있다. 그는 헤겔철학 중에서도 특히 「정신 현상학」과 「법철학」을 읽고 철저하게 연구하므로써 자신의 방법론
헤겔 자신에 의해서 강의된 적도, 달리 서술된 일도 없었을 뿐더러 그 이후의 헤겔 연구에서도 거의 주목받지 못한 상태로 오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헤겔의 저서 중 정신 현상학, 논리의 학, 법·철학 및 종교 철학, 철학사, 역사철학 등에 뒤이어 요즈음에 자연철학이 새로이 연구 관심의 전면으
자연 상태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에게 자기 보호를 위해서 요구되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게 바로 자연권이다. 즉 자연권이란 생명의 보존을 위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각 개인이 소유하는 자유인 것이다. 나종석, 「2부: 헤겔 이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