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연주의 문학
19세기에 융성한 사실주의는 그 말엽에 이르러 자연주의로 변형하였다. 자연과 현실의 사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사실주의의 특색이었으니까, 그 점으로 본다면 자연주의가 사실주의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독일의 사실주의. 특히 “시적 사실주의”라고 불
자연주의자들은 현실의 유물적 체계 와 그 자연현상 및 물리적 법칙에만 관심을 가지는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17C이래로 자연주의 화가라면 실제 대상물을 화폭위에 가능한 한 상세히 묘사하려는 화가를 칭하는 것이었다. 특히 19C 미술비평에서 Castagnary는 「1863년 전시회평」에서 「자연주의 예술
철학 세계인 것이다”
자연주의라는 용어가 결정적으로 일반화된 것은 미술 및 문학에 사용되면서부터이다. 그것은 미술 비평에서 나타나고, 다음에는 문학비평 용어로 등장한다. 미술 분야에서는 17세기부터 사용된다. 그 의미는 ‘자연의 정확한 모방을 주장하는 사고방식’이다.
이와 같이 미술
자연주의의 대표적인 작가 졸라는 미술 비평에서 이 두 용어를 구별하지 않고 중복해서 쓰고 있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에서 발전한 것이므로 그 기반은 공동적이다. 산업(産業)주의의 발달, 포이에르 바하의 유물론, 다윈의 <자연도태에 의한 종의 기원(1859)>,콩트의 실증철학 등의 과학 사상 등을 배경
자연주의」는 문학에서보다 철학에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던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자연주의라는 용어가 결정적으로 일반화된 것은 미술 및 문학에 사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