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예사조론] 자연주의와 에밀졸라(제르미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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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예사조론] 자연주의와 에밀졸라(제르미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연주의의 개념
2. 자연주의의 배경
3. 자연주의 문학의 특색
4. 각국의 자연주의
에밀 졸라
에밀 졸라의 작품 경향
제르미날
본문내용
1. 자연주의의 개념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용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 용례도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테우스적 성격을 가진다. 문학에서는 1870년 이후의 소설 및 연극의 지배적인 특성을 가리키는 용어가 되지만 「자연주의」는 문학에서보다 철학에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던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자연주의라는 용어가 결정적으로 일반화된 것은 미술 및 문학에 사용되면서부터이다. 그것은 미술 비평에서 나타나고 다음에는 문학 비평 용어로 등장한다. 미술 분야에서 자연주의의 의미는 「자연의 정확한 모방을 주장하는 사고 방식」이다. 미술 비평가 카스타냐리(1830-1880)는 자연주의와 사실주의를 동일시하였다. 「예술이란 모든 양식과 단계에 있어서 생명을 표현하는 것이라 함이 자연주의 파의 주장이다. 그 유일한 목적은 최대의 강도와 최고의 긴장에 있어서 자연을 재현하는 것이다. 그것은 과학과 모순되지 않는 진실이다.」이런 카스타냐리의 미술 비평에서 자연주의가 예술상의 실증주의이며 과학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