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근원으로 인식된다. 천도 제사의 대상이지만, 조선시대 성리학의 전통에서는 이(理) 곧 천리의 의미로 이해되는 궁극적 원리로 이해되기도 하였다.
3) 이기(理氣)
우주의 근원적 본체로서의 이(理)와 자연현상의 근거로서의 기(氣)를 통합시켜 성리학에서는 우주와 인간을 설명하는 근본
도 없고 그런 움직임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자도 없는데, 절로 움직이고 절로 멈추며 서로 바뀌어가는 천체의 운동과 자연현상을 인식하였다. 이는 천지(天地) 스스로가 음양(陰陽)에 따라 운동한다는 인식을 하였다. 그러므로 장자는하늘의 도(天道)는 운행을 계속하여 멈추는 일이 없다. 그래서
현상은 사실, 약 45억 년 전 지구가 탄생한 이후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하지만 과거의 기후변화와 달리 오늘날의 기후변화가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유는, 과거 지구에서 나타났던 기후변화가 주기적으로 나타난 자연현상인데 반해 오늘날의 기후변화는 산업발달과 공업화, 도
Ⅰ. 서론
지표면에서 다시 복사되는 적외선이 온실가스에 의해 흡수되지 않고 모두 우주로 방출된다면 지구의 평균온도는 매우 낮을 것이다. 하지만 온실가스의 열흡수와 그에 따른 지표면과 대기 가열 현상인 자연적 온실효과로 인해 지구의평균온도가 약 15°C 정도로 유지될 수 있다. 이러한 자연
자연계와 인간계라고 하는 이질적인 두 영역을 동시에 지배하는 인격신적 절대자로서 종교적 숭배의 대상이었다. 상제는 모든 사물을 창조하고 지배하며 특히 인간의 행위에 따라 선악을 판단하여 상벌을 내리는데, 그것은 자연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왕조의 교체까지도 가져온다. 여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