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추상미술 화가 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 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헤매는 모방자에 지나지 않았다. 왜냐하면 중섭이 곧 소였기 때문이다.”
• 19세 때 일본 유학
→ 동경제국미술학교 서양화과 입학, 문화학원에 재입학
• 3학년 때 ‘자유미술가협회’의 공모전에서 ‘협회상’ 수상
• 1943년, <망월(望月)>로 ‘태양상’ 수상 후 회원이 됨.
자유미주주의 신념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둘째, 변화하는 통일 환경과 통일가능성의 인식이다. 탈냉전시대 우리의 통일환경은 한편으로 남북관계의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냉전시대에는 불가능했던 통일과정(process)으로의 진입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그러므로 통일교
〈개요〉 기타무라 히사오는 공립소학교에서 창가전담교사를 하면서 음악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를 집필하였고, 당시의 창가교육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본장의 과제는 기타무라의 음악교육의 목적론인 ‘음악적 미적직관’의 개념을 그가 의거했던 사상가의 이론을 해명하는 것을 통해 재검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