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는 국가주의에 회의, 국가실패에 대한 반성과 대안모색의 차원에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하다. 그리고 국가주의와 국가권력 확대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이에 대한 민주적 해결방안으로 시민사회의 활성화를 제시한 토크빌의 사상이 오늘날의 시민사회 논의
Ⅰ. 서론
사회학이나 정치학에서의 분석들과 유사하게 시민사회를 종속변수 또는 독립변수로 상정하는 경우 대부분의 행정학적 연구들이 가지는 특성은 그것들이 거의 일관되게 시민사회를 정책 혹은 행정과의 관련 하에 논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행정학자들은 시민사회 단체들이 정책
오늘날 한국의 시민사회를 강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혹자는 그렇게 말한다. 강력한 국가에 대응하는 강력한 시민사회를 한국적 특성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것은 전체적으로 볼 때 타당하며, 특히 시민사회가 운동을 통해 팽창했던 민주화 이행기에는 분명 옳다. 그러나 민주주의가 한 단계 높은 수
시민사회’의 복합 대결구도로 변화됨
- 군부개입 가능성 차단, 수평적 정권교체, 권력기관의 민주화 등 절차적 정치민주화라는 성과를 달성함
○ 87년 체제의 한계: 경제적, 사회적 민주화의 지체
- 정치적 민주화 이행 이후 민주화의 공고화가 요원해지고 있음. 특히 신자유주의 구조
사회영역이 부분적으로 자율성을 확보해가면서 그 기초가 마련되었다. 근대 시민사회는 일단 중세 유럽이 종교와 정치권력에 의해 완전히 통합되었던 사회영역이 부분적으로 자율성을 확보해가면서 그 기초가 마련되었다. 시민들의 자율적 영역에 대한 요구가 초기 자유주의운동이라 할 수 있다.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