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은 동화의 아버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평생에 걸쳐 160편에 다다르는 많은 동화를 창작하였다. 안데르센의 작품은 안데르센이 살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많은 어린이들이 읽고 있다. ‘그의 책은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리고 번역되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이
요소, 그리고 왜 향락이 그의 작품 안에 반영 되었는가에 대한 원인을 그의 자전적요소, 문학사조 등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향락
향락이란 정의 내릴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부수적인 개념들이 필요하다고 여긴다.
첫 번째로 라캉과 지젝이 말
많은 그림이 우리를 어떤 곳으로 데려가는데 <큰 유리>는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나 자신과 함께 있었으며, 내가 있는 방 안에 있었고, 그것은 내게 어떤 경각심을 주었다. 그것의 형태와 공간적 배열이 시각적으로 흥미가 있지만 그것은 그저 바라보는 대상은 아니었다. 김광우,『뒤샹과 친구들 : 뒤샹
데오토르 슈토름은 일상생활의 긍정적 가치를 그려내는 것을 목표로 삼았던 독일의 시적 사실주의의 탁월한 대표자였다. 사상적으로 그는 후기 낭만주의와 에두아르트 뫼리케를 모델로 삼았는데, 뫼리케는 고트프리트 켈러, 파울 폰 하이제, 러시아 작가 이반 투르게네프와 더불어 슈토름과 편지를 주
Ⅰ. 서론
근대화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평등과 자유사상이다. 그러나 남성위주의 문학계보에서는 철저하게 남성적인 시각에 의해 재단된 여성만이 존재할 뿐, 여성 스스로의 참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나혜석의 <경희>는 실로 큰 의미를 갖는다. 즉 나혜석은 철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