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은 동화의 아버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평생에 걸쳐 160편에 다다르는 많은 동화를 창작하였다. 안데르센의 작품은 안데르센이 살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많은 어린이들이 읽고 있다. ‘그의 책은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리고 번역되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이
덴마크 왕국에 대해서는 초기 바이킹시대인 800년경, 즉 프랑크 왕국의 카를 대제(재위 768˜814) 때 그 최초의 기록이 나타난다. 덴마크의 고드프레드왕은 카를 대제의 북방진출을 저지하고, 다시 그의 아들 헤밍왕은 811년 조약을 체결하여 아이더강을 프랑크 왕국과의 경계로 설정하였다. 그 경계선은
동화에 대한 뜻을 보다 잘 알기 위하여, 여기 몇 사람의 동화에 대한 설명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석용원- 동화의 현대적 의미는 옛날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그 형식을 취하고, 그리임과 안데르센을 고행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 형태로서,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소박하게 내용으로 한 시에 가까운
동화, 신화, 우화)의 차용. 어린이 양육에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한계 내에서 어린이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다고 어른들이 판단한 자료들. 이 기간에 대한 재미있는 의문은, 왜 여성 문학의 자용은 나타나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왜 『제인 에어』는 전형적인 소녀소설에 차용되지 않았는가? 이런 종류
Ⅰ. 서론
동화의 특징으로 먼저 전래동화는 옛날이야기, 민담, 우화, 신화, 전설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재화한 아동문학 작품이다.
최운식과 김기창(1988)은 전래동화를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