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은 동화의 아버지라는 이름에 걸맞게 평생에 걸쳐 160편에 다다르는 많은 동화를 창작하였다. 안데르센의 작품은 안데르센이 살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많은 어린이들이 읽고 있다. ‘그의 책은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리고 번역되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의 모든 어린이들이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문학이다. 그것은 결코 현실 사회의 개조나 현실적 구체적인 인간을 탐구 창조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인간상이나 인간 해석의 새로운 국면을 보이려는 것이 아니다. 그것보다는 공상 속에 펼쳐지는 꿈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신상철- 동화란 용어는 넓
문제를 언급하므로 아동에게 생활 속에 잘 적응하고, 현실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사물과 현상을 직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게 된다. 이에 동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 두 가지 동화의 문학적 특징과 배경, 등장인물, 주제 등으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동화, 신화, 우화)의 차용. 어린이 양육에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한계 내에서 어린이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다고 어른들이 판단한 자료들. 이 기간에 대한 재미있는 의문은, 왜 여성 문학의 자용은 나타나지 않았는가 하는 점이다. 왜 『제인 에어』는 전형적인 소녀소설에 차용되지 않았는가? 이런 종류
가장 재밌게 읽었으며 지금까지도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이 시절부터 센닥은 삽화가와 작가에 대한 꿈을 키웠다고 한다.
또 미키마우스와 코미디와 모차르트를 선호했다고 한다. 센닥의 아버지는 즉흥적인 환상 이야기를 들려주고는 했으며 이 점이 훗날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