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수업을 들으면서 내 스스로 그런 기회를 만들고자 신경숙 작가를 연구하게 되었다. 그녀가 걸어온 길을 문학 속에서 찾고자 한다. 열 권이 넘는 책을 직접 접해보면서 그녀의 삶을 재조명할 것이다.
2. 연구방법 및 절차
이에 앞서 나는 ‘신경숙작가론’이 아니라, ‘신경숙작가연구’임을
론가들의 공격대상이 되곤 한다. 그녀의 작품에 독자를 끄는 매력과 동시에 어떤 한계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공지영이 걸어온 길, 전작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봉순이 언니’를 분석하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가분석
1. 작가 공지
Ⅰ. 들어가며
신경숙은 작품을 이야기 할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자신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듯하다. 작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바탕으로 작업을 하기는 마련이지만, 이처럼 하나의 조각들을 맞추어 나가듯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경우는 드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든다. 지금부터
Ⅰ. ‘신경숙’과 ‘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은 ‘풍금이 있던 자리’를 쓴 작가이다. 평론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그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대부분의 평론들은 신경숙이라는 작가를 분석하기 위해 ‘풍금이 있던 자리’를 인용하고 분석한 ‘신경숙론’이 많았으며, ‘풍금이 있던 자리
신경숙, 은희경 이 서 있다. 이 작가들은 온갖 문학상을 휩쓸면서 문학성과 대중성을 확보했다. 이 들 여성 작가들은 문학 작품 속에서 언제나 제3자에 속했던 여성들이 여성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여성의 삶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여성작가들의 세밀한 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