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형식으로 한 시대를 조망하거나 큰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주변의 대상을 섬세하게 관찰, 소설로 형상화해 낸다는 것이다.
이런 90년대의 또 하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여성작가들이 일정한 평가를 받으며 문단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인데 그 중심에 공지영, 신경숙, 은희경 이 서 있다.
신경숙
- 신경숙을 필두로 한 여성작가들의 활발한 문단활동
- 외딴방 서두에서 그녀가 던진 질문의 해답
『외딴방』에 나타난 ‘나’의 욕망과 변화 : c
1. 인간에게 욕망이란?
→ 삶을 점령하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면서 인간이 끊임없이 사고하고, 실천하고, 움 직이도록 하는
은희경의 소설은 언제나 ‘사소한 것들이 소설답다’라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데 여기서 ‘사소한 것들’이란 현대인들이 연출하는 사랑과 소통에 문제와 관련된 여러 일상사들이다. 은희경은 이런 사랑과 소통의 문제에 관해 그녀만의 냉소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독특하게 형상화한다. 사랑과 소통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는 그녀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순히 표면적으로 작품을 바라보면 멜로드라마에서나 자주 등장하는 흔한 불륜을 소재로 하는 것이지만 서정성을 소설에 담아 낸 독특한 작품이다. 나는 이번 보고서에서 90년대 여성작가의 소설 중 신경숙의 『풍금이
신경숙의 두번째 단편집 『풍금이 있던 자리』가 발표된 후 그녀는 9시 뉴스에만 세 번이나 나왔다고 한다.
90년대 여성작가들의 주요 문학 담론이 일상성, 성(性), 욕망, 사랑이라는 점에 비추어본다면, 신경숙은 이의 첫 신호탄이라 할 만하다. 여기서 신경숙소설의 일상적 이야기들은 그녀의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