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신경숙론- 관계들 간의 사랑과 관심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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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작가론] 신경숙론- 관계들 간의 사랑과 관심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기적 고찰
ⅰ) 작품속에 녹아 있는 신경숙의 성장과정과 배경
ⅱ) 작품세계- 인간들의 관계에 대한 시선

Ⅲ. 작품분석
관계의 단절과 결합으로의 극복 의지
→ 기차는 7시에 떠나네
겨울우화

Ⅳ. 문학사적 위치

Ⅴ. 끝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신경숙은 작품을 이야기 할 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자신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듯하다. 작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바탕으로 작업을 하기는 마련이지만, 이처럼 하나의 조각들을 맞추어 나가듯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경우는 드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든다. 지금부터 신경숙이 맞추고자 하는 퍼즐들을 하나씩 맞추어 나가보려고 한다.

Ⅱ. 전기적 고찰
ⅰ) 작품속에 녹아 있는 신경숙의 성장과정과 배경
1995년에 발표한 신경숙의 장편소설 에서는 작가의 자전적인 요소가 많이 드러난 작품이다. 은 우리 앞에 선을 보이고서야 우리는 비로소 신경숙이 그토록 드러내놓길 꺼려왔던, 그러나 언젠가는 기필코 말해야만 했던 유년과 성년 사이의 공백기간, 열여섯에서 스무살까지의 그 시간의 궁금함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을 통해서야 우리는 신경숙 문학의 또다른 시원, 그 아프고 잔인했던 시절, 열악한 환경 속에서 문학에의 꿈을 키워나가던 소녀 신경숙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야 처음으로 전기가 들어온 깡촌에 살면서도 게걸스러울 정도로 읽기를 좋아해, 버스 간판이고, 배나무 밭에 배를 싼 신문지며, 「새마을」이나 「새 농민」에 나오는 수필이나 소설까지 빠뜨리지 않고 읽었던 것은 그의 '싹수'를 보여 준다. 시인이 되려던 셋째 오빠의 영향으로 오빠가 갖고 있던 시집들을 두루 읽을 수 있었던 것도 그의 행운이었다. 그러다가 그 시절 동년배의 다른 누이들처럼 고향을 등지고 서울로 올라온 것이 열 다섯 되던 해인 1978년. 구로 3공단 전철역 부근 서른일곱 가구가 다닥다닥 붙어사는 '닭장집'의 '외딴 방'에서 큰오빠, 작은오빠, 외사촌이 함께 누워 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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