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이라고 불렸던 텍스트를 집요하게 응시하며
언어를 통한 세계의 이해 가능성을 회의하면서도, 언어로 그 한계를 돌파하려는 모험을 시도하고 있는 젊은 소설가
1. 이 작품이 읽기가 힘든가? 그렇다면 왜 그런가?
읽기 힘들다.
짧은 문장 , 많은 쉼표들이 역동적인 리듬감 형성 시와 같은
것을 함축하고 알려주지 않아 소설을 이해하기가 힘들다. 주인공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도 모르겠고 주인공과 그와의 관계도 알 수가 없다. 그리고 뜬금없이 등장하는 장면들과 내용들도 마찬가지이다. 전반적인 내용과 언어 자체가 여태껏 읽어왔던 소설과는 너무나 틀려 읽기가 상당히 난해 했다.
작품 활동이 이루어진 시기이기도 하다. 백석의 시에서 이미지즘 기법은 당대 모더니즘 계열의 핵심적인 시창작방 법이다. 백석의 모더니즘 수용 관계에서 나타나는 초기 시의 특징은 감정의 지적 통제에 의한 이미지즘의 기법을 따른다. 하지만 도시 문명이나 근대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관심은 찾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1930년대 모더니즘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던 박태원은 당시 관점으로 새롭고 파격적인 모더니즘 작품 세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초기작품에서 이야기의 내용 그 자체보다는 언어와
소설의 형태로 정착하게 되었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 소설 사이의 질적 차이는 크지 않고 다만 부분적으로 현실을 반영한 이면 주제의 변화나 인물 성격의 차이 등만을 보인다. 정리하자면, 판소리계 소설이란 조선 후기에 생성된 국문소설 가운데 작품의 형성과 전승 및 변이 과정에서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