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장편가문소설의 일반적인 현황
1.1 장편가문소설의 성립시기
장편가문소설의 성립은 17세기 후반~18세기 초반에 지어진 『창선감의록』에서 단초를 볼 수 있으며, 18세기 일대에 걸쳐 상층 사대부가의 사대부와 부녀를 작자 및 독자층으로 하면서 대대적인 호응을 얻어 성행하였던 것으로 보인
1. 서론
조선 후기에 우리 문학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한문소설의 오랜 전통에서 국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고 단편소설의 전통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독자층 중심에서 여성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나라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라
소설, <구운몽> ․ <사씨남정기>계 소설, 가문소설, 애정소설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한 소설들이다. 발제문에서는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3』을 참고 및 요약하였으며, 『민족문학사 강좌 상』에 수록된 서인석의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과 장효현의 「국문장편소설의 형성과 가문소
1. 국문 장편소설
대하소설, 가문소설, 세대소설, 연작소설
전편과 후편으로 나뉘어 3대에 걸친 한 가문의 이야기
표제가 내용 및 주제와 긴밀하게 연결
3대 구성으로 인해 장편화, 연작화
상세한 묘사, 유사한 사건의 반복
『소현성록』,『성현공숙열기』등
2. 성현공숙열기
전 25권
작가·연
장편을 다수 확보해, 사대부가 지속시키고자 하는 지배질서와 시민이 경험한 현실적인 갈등을 함께 나타내면서 둘 사이의 관계를 적극 문제 삼도록 할 필요가 있었다.
지금까지 다룬 작품 가운데 <낙천등운>, <청백운>, <화문록>, <천수석> 등 몇몇은 세책가소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