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확대판이고, 그 자손들이 집안의 갈등과 나라의 시련을 이겨내고 부귀를 누렸다는 사연을 길게 펼쳐 보인 속편 삼대기 소설은 가문소설이다.
가문소설이 성장한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흥미로운 읽을거리이기 때문이다. 세책가 소설은 길수록 세책가 영업에 유리했다. 인기 있는 작품에는
극복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부부가 같은 날 같은 때 죽었다. 이 작품은 계모형 가정소설로 내용의 전반은 남녀 주인공들의 결연, 중반은 계모와의 갈등, 후반은 남편을 둘러싼 부인들의 갈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중국의 지명과 관직명이 섞여 있는 점이 특이하다.
성장하면서 스스로 힘을 획득하는 과정에 더 주안점을 두었다.
D
어려서 기아가 되어 죽을 고비에 이르렀다.
1. 간신 때문에 어머니와 도망갔다.
2. 모자는 유랑생활 속에서 거의 굶다시피 한다.
3. 도적의 위협을 받는다.
4. 이두병의 감시와 위협을 받는다.
E
구출․양육자를 만나 죽을 고비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
연재된 후 단행본으로 출판된 『韓國現代文學史』 <제2장-3절 근대소설의 등장>에서 최초의 근대소설로서의『무정』에 대한 논의를 하고, <제3장 최남선과 이광수의 문학>에서 이광수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이광수와 『무정』에 대해 조연현은 그 한계점에 대해서도 논하면서도 이광수와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