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

 1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1
 2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2
 3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3
 4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4
 5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5
 6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6
 7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7
 8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8
 9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9
 10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10
 11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11
 12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고전문학사] 소설의 성장과 변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1. 가공적 영웅의 투지

2-2. 여성 주인공의 영웅소설

2-3. ․ 계 소설의 변모

2-4. 대장편으로 나아가는 길

2-5. 애정소설의 새로운 양상

2-6. 세태소설의 등장

2-7. 한문소설의 변모

3.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대장편으로 나아가는 길

소설은 상층에서 하층까지 독자를 널리 확보하고 다양한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소설 발전에 적극 기여한 독자층은 서울에 거주하고 경제적 여유를 가진 부녀자들이었다.
상품을 판매해 이익을 남기는 시장경제가 나타나면서, 사대부는 시민의 생활방식을 따르고, 시민은 경제력을 배경으로 사대부로 하고자 했다.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 여유를 얻은 부녀자들을 상대로 세책가(貰冊家)가 소설을 빌려주고 돈을 버는 영업을 했다. 영업이 잘되게 하려면 장편을 다수 확보해, 사대부가 지속시키고자 하는 지배질서와 시민이 경험한 현실적인 갈등을 함께 나타내면서 둘 사이의 관계를 적극 문제 삼도록 할 필요가 있었다.
지금까지 다룬 작품 가운데 , , , 등 몇몇은 세책가소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문소설은 한 가문 또는 두세 가문의 내력을 대체로 세 세대에 걸쳐 다룬 삼대기인 것이 예사이며, 많은 인물의 복잡한 관계를 보여준다.
사건을 더욱 복잡하게 꾸며 분량을 늘리면 수익이 증대되어, 가문소설이라고 일컬어지는 것들이 생겨나고 크게 환영받았다고 생각된다. 두세 가문이 혼인에 의해 결합되는 관계를 다루어 등장인물의 수를 늘리고, 사건을 복합시키고, 다면적인 갈등이 형성되고 해결되게 했다.
명문 출신의 뛰어난 인물이 거듭되는 고난을 이겨내고 부귀를 이루었다고 한 전편의 일대기는 영웅소설의 확대판이고, 그 자손들이 집안의 갈등과 나라의 시련을 이겨내고 부귀를 누렸다는 사연을 길게 펼쳐 보인 속편 삼대기 소설은 가문소설이다.
가문소설이 성장한 중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흥미로운 읽을거리이기 때문이다. 세책가 소설은 길수록 세책가 영업에 유리했다. 인기 있는 작품에는 속편을 붙여 독자를 계속 확보하는 것이 마땅한 영업방식이다.
이영순의 아내 온양정씨가 1786년(정조 10)부터 5년에 걸쳐 필사한 표지 안쪽에 당시 유행한 것으로 보이는 소설 명단을 적어놓은 것은 소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10
서인석,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1995
장효현, 「국문장편소설의 형성과 가문소설의 발전」,『민족문학사 강좌 上』, 창작과 비평사,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