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4장에서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가 제시되고 있다 (비논증적 설득 제외). 이를 각각 거론한후, 각각에 속하는 하위 오류들의 명칭과 특징을 기술한다. (A4지 1매 10점)
1) 형식적 오류
① 후건 긍정의 오류
삼단 논법에서 전건을 긍정하여 후건을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전건긍정식'을, 후
전건을 각각 승인하고, 결론에 서는 대전제의 후건을 승인하게 되는 양도추리의 방식이다.
a. 단순 구성식.
구성식에서 대전제의 두개의 후건이 동일한 것을 단순 구성식이라 한다.
만약 A 라면 C 이다.--+
|(대전제)
만약 B 라면 C 이다.--+
A 이거나 B 이다.(소전제)
그러므로, C 이다.(결론)
ex) 만약 토
Ⅰ. 서 론
미술의 역사는 오랫동안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미학은 미적 사실 전반에 걸친 대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하지만 미학은 한 사람의 정의로, 한 가지 의미로 정의할 수 없다. 그렇다면 미학은 무엇이고, 왜 우리는 미학을 공부하려 할까? 『서양 미학사의 거장들』의 저자인 하선
Ⅰ. 서 론
논리학에서 오류는 일반적으로는 옳지 않은 추리를 가리키나, 특히 옳은 듯이 겉으로만 보이려는 옳지 않은 추론을 말한다. 논점 차이의 허위, 선결문제 요구의 허위 등 외에 언어가 애매한 허위, 애매한 문장의 허위 등 많이 있다.
종교와 과학의 대립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때에도 어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