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광용의 생애연보
전광용(全光鏞, 1919~1988)
호는 백사(白史)
1919년 3월 1일 함경남도 북청군 거산면 성천촌에서 전주협과 이록춘 사이의 2남 4녀 중 장남으로 출생
1929년 우신학교
1931년 3월 양화공립보통학교
1937년 북청공립농업학교 졸업
1939년 1월 동아일보 신춘문예 동화부문
1.전광용 인물소개와 연보
전광용(全光鏞 1919~1988)
호는 백사(白史). 함남 북청(北靑)출생. 서울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1939년 <별나라 공주와 토끼>가 신춘문예에 당선되었고 ‘시탑’과 ‘주막’ 동인으로 활동했다.
1955년 <흑산도>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1962년에
전광용의 1962년작 '꺼삐딴 리'라는 소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미 제목에서부터 인물을 상징하는 제목이 사용되었듯이 이 소설은 특히 인물을 중점으로 하여 살펴볼 수 있는 소설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 속 주인공과 그 주변의 인물들을 분석하고 그 관계들을 살펴봄으로서 전광용이 이 소설을
전광용의 1962년작 '꺼삐딴 리'라는 소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미 제목에서부터 인물을 상징하는 제목이 사용되었듯이 이 소설은 특히 인물을 중점으로 하여 살펴볼 수 있는 소설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 속 주인공과 그 주변의 인물들을 분석하고 그 관계들을 살펴봄으로서 전광용이 이 소설을
1950년대 실존주의의 발전적 모습으로 1960년대에 정착하게 된 문학의 이론적 양상은 참여론으로 대두되었고, 복고주의적 전통의 틀 안에서 민족문학을 완성하려는 독창성과 예술성 을 지향하고 예술성의 가치를 옹호하는 순수론의 입장과 대립하였다. 60년대의 문학사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던 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