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용(全光鏞 1919~1988)
호는 백사(白史). 함남 북청(北靑)출생. 서울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1939년 <별나라 공주와 토끼>가 신춘문예에 당선되었고 ‘시탑’과 ‘주막’ 동인으로 활동했다.
1955년 <흑산도>가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1962년에 <꺼삐딴 리>로 동인 문학상
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 이후 미국과 소련의 주둔군에 의해 잠정적으로 구획된 38선은 이념의 경계로 고정되고, 남과 북에 각기 다른 정치이념이 뿌리내리면서, 한국은 또 다른 민족사의 단절을 체험하게 된다. 남북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국 현대문학의 개
문학의 서사적 지형을 복원하면서 그것을 새롭게 심화시키고 확장시켰음을 말해준다. 또, 그 이전부터 창작 활동을 해온 작가들의 경향까지 포함하면 전통적 서정주의 문학을 또 하나의 부류로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p392
여기서는 이 주요 작품과 그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