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함에 따라 비슷한 사상에 대하여 독자적․평행적으로 유사한 해석을 시도한 데서 기인된 것이라 하겠다.
⑩ 민족적발생성 : 신화는 한 개인에 의해서 창작되기보다는 민족적 호흡에 의해서 발생․전승되었다.
1.4 신화의 형성과정
신화의 형성 발달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진다.
■ 장자못 전설의 내용분석
이미 수집 정리된 자료만 해도 120편이상인 전설중 전국적으로 가장 많이 분포된 것으로 보이고 다양한 변이들 속에서도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여겨진다.
《용소는 장연읍에서 몽금포가는 길옆에 있는데 옛날에 수천석하는 장자 영감의 집터가 있던 자리이다. 그 영감
전승집단을 보면 다른 어떤 구비문학보다 넓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설화는 주로 여가를 이용하여 구연되기 때문에 신분제사회에서도 피지배층과 지배층을 막론하고 누구나 참여하여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문화공동체 안에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
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또 곰을 조상으로 하는 설화는 어떤 특정의 문화권 내에서만 발견된다. 이런 이야기는 전자의 처지에서 그 문화권 내에 존재하는 집단들의 문화적 접촉 내지는 문화의 관련 양상을 구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입장을 취하든, 한
전승동화)의 성격
전래 동화에는 조상들의 정신과 슬기가 깃들어 있다. 무슨 생각으로 어떤 생활 방식을 가지고 살았는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전래 동화라는 이야기 거리의 흥미와 재미를 바탕으로 하여 논리적 사고를 추론하게 하는 방법은 현실에 보다 친근감 있게 접근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