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 문화재’와 그 반환문제>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제 1,2차 세계대전을 비롯한 여러 전쟁과 제국주의국가에 의한 식민지 시대를 겪으면서 원래의 소유국으로부터 해외로 유출, 약탈된 문화재는 전세계적으로 굉장히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약탈 문화재를 둘러싼 관련국들의 반
전시 중인 독일 민간재단 소유 문화재 중 1941년 나치가 약탈한 폴 세잔 그림이 포함돼 있음을 발견하고 약탈당한 문화재라며 압류 조치했다.
2.1994년 독일은 2차 세계 대전 중 약탈해간 프랑스 미술품 28점을 프랑스에게 반환했다. 이들 그림은 모네, 르느아르, 고갱, 세잔 등이 그린 이른바 명품 중의
미술품과 역사적 유물자료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내용을 잘 이해해야 하며 관람자들의 심리적, 정신적 기쁨과 사회교육에 효과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전시를 하고 관리하는 항구적 시설이라고 말하고 있다.
박물관(museum)의 일종으로서 미술관(art museum)은 사전적 의미로는
전시하는데 이바지하는 시설 또는 물건이 전시되어 있는 장소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반면에 구미와 일본, 우리나라에 발달되어 있는 미술관(art museum/gallery etc.)이란 용어는 미술품 을 매개로 특정분야의 문화공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널리 사용하고 있지만 미술관은
전시하기 위한 장소로 쓰도록 했다.
1692년 루브르 건물에 왕립 아카데미가 들어서고 1699년에는 첫 번째 살롱전이 개최되었다. 아카데미는 루브르에 100년동안 남아 있었다. 프랑스 대혁명 당시, 국민회의는 루브르가 박물관으로서 국가의 걸작을 전시해야 한다고 선포하였다. 박물관으로서의 루브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