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
공간구성 등, 인공물의 생산을 위한 디자인 과정에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이러한 생태적 개념이 아직도 경제성을 이유로 취사(取捨)될 수 있는 하나의 고려 대상으로 되어있는 사실은 디자인 분야 뿐 아니라 그 주변 사회 저변의 조건들이 생태적인 인식과는 거리가 먼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요즘 대형음식점에 가면 남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행동을 제지하는 부모는 보기 드물다. 이것은 현대 가정의 가족이기주의의 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오로지 내 남편 내 아내 내 자식 내 부모의 편안함과 행복에만 신경을 쓰는 것을 가족이기주의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공간 조건을 초월하여 이를 상대화하는 기능이 내포되어 있다.
집단적 무의식은 의식보다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된 것이므로 의식이 아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또한 지각할 수 있다. 동시성 현상이 생기려면 일차적으로 의식의 긴장이 무너지고 의식 너머의 것을 파악하려는 새로운, 강한 호기심
전일성(oneness)을 지향하되 의사결정과 행동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주체성을 가진 일정한 지역단위의 인간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와 ‘개발’ 개발은 생존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의미로서 생계수단을 확보하는 것과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경제적인 성취를 이루는 내용이 포함되며, 인간의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