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적 결제수단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전자결제수단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종래의 전자자금이체제도에 의한 방법이다. 그 구체적 형태로서는 ① 현금자동지급기(CD)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 의한 방법, ② 판매시점관리방식 즉 POS 시스템에 의한 방법, ③ 전화기, PC, 단말
이용환경상의 몇 가지 제약요인에도 불구하고 향후 급속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세계의 주요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3세대 기술인 IMT-2000 관련한 막대한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원천으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주목하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에 전략적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방법,
2) 논리폭탄 (Logic bomb)
특정 날짜나 시간 혹은 어떠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저절로 작동되며, 사용을 방해하거나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
3) 인터넷 웜 (Internet worm)
네트워크에 침입, 원하는 정보를 입수한 뒤 다른 시스템에 침투해서 자신의 복사 본을 만든 뒤 또 다른 시
은행간 컴퓨터 사무국으로 발족된 일괄처리결제제도(BACC)가 성립되었는데, 이는 은행간 또는 은행과 고객간의 대량의 소액지급결제를 위한 시설을 갖추고, 은행간의 총결제업무량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또한 고액결제 온라인 시스템(CHAPS)이 1984년부터 업무를 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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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화폐의 등장
화폐의 역사는 더욱더 편리한 지불수단을 개발해가는 과정이었다. 돈으로 사용되던 조개ㆍ가죽ㆍ소와 같은 물품이 금․은․동 등의 금속으로 대체되기까지, 그리고 금속 돈이 지폐로 바뀌기까지 인류는 거래와 가치저장수단으로서 더욱 편리한 화폐를 부단히 개발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