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파급효과 (개념) 정보통신망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경제주체들간의 거래 행위로서 온라인 판매뿐 아니라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 고객관리, 구매활동 등 포함. 최근 인터넷이 통신망의 주역으로 자리잡으면서 '인터넷 상거래'라고도 불림 (파급효과) 전자상거래는 산업의 지
파급되었다. 농업 혁명의 파급은 5,000년, 산업혁명은 200년이 소요되었으나, 디지털혁명은 30년만에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첫 도입 이후 이용자의 수가 5,000만이 되는데 소요된 시간은 라디오가 38년, TV가 13년인데 비해 인터넷은 단지 5년이 걸렸다.
디지털은 전자기기 등에 자료를 인식하고 저장하는 방
전자상거래가 아닌 좁은 의미의 전자상거래 즉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초점을 둘 것이며 또한 전자상거래 유형면에서 기업과 개인간의 거래(B2C: Business to Customer)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에 전자상거래의 대두 배경과 정의,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달요인과 특징,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 인터넷
신뢰구축 방편
학교 합창단, 종합마을문화회관, 개선된 역사물 기록보존소 등
예술의 효용성
상표권, 소비자 만족도 및 시장의 변화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장
시청각매체, 프로그램과
게임기술, 관광 여가선용, 연예, 전자상거래 등
경제의 교환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가 이동, 문화적 가치 전파
전자상거래의 경우 전자자금이체(ETF, Electronic Funds Transfer),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및 전자구매, 공급체인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등으로 발전해가며, 과거의 단순 자금이체, 문서교환의 범위를 넘어서서 전산업 및 가치사슬에 걸친 파급효과를 가져다 주고 있다.
기업과 정부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