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대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는 서양의 건축과 주거 형태에 익숙해져서 살아가고 있다. 인구의 도시 집중과 고밀도 현상에 따라서 현재의 주택은 아파트나 연립주택과 같은 공동주택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전통의 가옥형태는 사라졌지만, 가옥의 구조를 살펴보면 전통가옥의 여러 특징들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근대화를 효율과 능률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가치관이 선도하는 대로, 우리의 주거공간도 경제적, 기능적 측면에 치중하여 외부공간의 중요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의 대표적인 주거양식인 아파트에서 외부공간은 최소한의 채광을 위한 기능으로 인식되거나,
현대가 요구하는 생태적 세계관에 따른 문화와 교육에 대한 우주적 · 총체적 · 전일적 이해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민족종교사상에는 증산교, 대종교, 원불교 등이 있다. 증산교는 증산 강일순의 가르침을 따르던 사람들이 세운 여러 교단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며 대종교는 단군(檀君)을 교조로
대한 연구 분야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오늘날 현대가족이 갖는 성격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족변화에 대한 대립적인 쟁점에 대한이해를 돕고자 한다. 우선 가족에 대한이해를 하기 위하여 가족에 대한 여러 관점들을 살펴보며, 이를 토대로 가족에 대한 정의와 기능을 정리해 본다. 그리고 다학문
대한 부양의식을 약화시킨 것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노인을 부양하는데 따르는 경제적인 부담의 증가, 전통적인 보호제공자였던 여성의 역할 변화, 주택의 부족 및 동거할 수 있는 주거공간의 부족 등의 현실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된다.
4) 생활양식과 가치의 변화
노인은 흔히 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