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는 말
역사적으로 평화추구 사상은 여러가지로 공존해 왔다. 정당전쟁론은 서양의 정신사에서 지배질서의 개넘하에 줄기차게 그 입장이 견지되어 발전되어 왔고, 이와 함께 다른 입장의 평화사상 역시 나란히 전개되어 왔다.
계몽주의 시대에는 르네상스적 인본주의의 영향을 받아 영구
전쟁을 치른다고 해도 그것은 ‘정의의 전쟁’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전쟁은 나쁘다고 이야기 했는데 이러한 주장들은 왜 나올까요? 이러한 전쟁의 이모저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전쟁을 정당화하는 방식
1차 세계대전을 겪은 후 인류는 전쟁의 무서움을 뼈저리
정당
일본에서는 1차 대전 이후부터 노동운동이 성장하고 좌파정당이 나타났다. 하지만 그 힘은 유럽만큼 강력하지 못했다. 천황을 정점으로 한 억압적 정치체제는 한편으로는 공산당 등 급진파를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극심하게 탄압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보통선거권을 도입하여 온건파를
전쟁 중 하나인 30년 전쟁에서 패배하게 된다. 30년 전쟁은 그 당시 마틴 루터, 칼뱅 등을 중심으로 새로 생긴 개신교와 구시대의 카톨릭 간의 충돌이 국가수준으로 커진 전쟁이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가 카톨릭파에 들어서자, 프랑스는 오스트리아에 대한 반감으로 카톨릭임에도 불구하고 개신교파로